본문 바로가기

IT.DT

리눅스 워크스테이션 로그인 (WSL ubuntu, Windows Shell)

 

WSL, Windows Shell 로 워크스테이션 접속의 차이점을 GPT한테 물어봤을 때

  • WSL: WSL(Windows Subsystem for Linux)은 윈도우 내에서 리눅스 커널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리눅스 명령어 및 파일 시스템을 윈도우 상에서 사용할 수 있어서 리눅스 개발 환경을 더 쉽게 구성할 수 있지만, 실제 리눅스 커널이 아닌 가상화된 환경이므로 일부 하드웨어 접근이나 저수준 작업에서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 Windows Shell (PuTTY, SSH): Windows의 명령 프롬프트나 PowerShell, 혹은 PuTTY 같은 SSH 클라이언트를 이용하여 리눅스 워크스테이션에 접속할 경우, 실제 원격 리눅스 서버에 직접 연결됩니다. 이 방식은 네트워크를 통해 리눅스 환경에 접근하는 것이라서 물리적 제한이 없으며, 네이티브 리눅스 환경을 사용하는 것과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요약하자면, WSL은 로컬 리눅스 환경에서 작업을 편리하게 할 수 있지만, Windows Shell을 통해 접속하는 것이 리소스 사용이나 네트워크 작업, 직접 하드웨어에 접근하는 데 있어 더 유리합니다.

 

 

1. windows PowerShell 실행

 

 

2. 포트번호, 계정 ID, host ip 주소를 <> 각가 넣는다.

3. server로부터 부여받은 password 를 넣는다. ( 계정명과 IP는 숨긴상태)

4. 로그인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bash 에 위와 같은 상태로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