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명과학

생물농축 - 수은중독(미나마타병, 진시황)

생물농축

생물농축이란 생태계 내에서 생물의 영양단계가 높아질수록 특정물질의 농도가 증가하는 것이다. 생체 내에서 화학적으로 분해가 어렵고 배출 속도가 느릴 경우 나타난다. 특정물질이 잘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생물의 몸 속에 쌓이게 되고 그대로 상위 영단단계의 생물에게 먹히게 되면, 상위 영양단계인 생물 체내 특정물질의 농도가 하위 영양단계의 생물 체내의 농도보다 높아지게 된다. 상위 단계로 갈수록 고농도로 농축된다.

 

수은중독

오늘날 지구상에 생물농축이 크게 문제가 됐던 것이 있는데 수은 중독이다. 수은중독된 물고기를 먹은 인간이 수은에 중독된 것이다. 지구의 물에 존재하는 수은의 양은 증가하고 있다. 태평양에서 수은의 농도는 40년 내에 2배에 이를 것으로 예견된다. 이러한 증가는 대기로 수은을 방출시키는 인간 활동의 결과로 일어난다고 알려져 있다. 2005년만 하더라도 인간 활동으로 2000톤 이상의 수은을 전 세계에 방출하였다. 현재 모든 인간의 몸 역시 검출할 만한 정도의 수은을 가지고 있다. 치아 미백 화장품, 깨진 형광등 이에 기여한다. 대부분은 오염된 물고기와 갑각류 섭취의 결과이다. 태평양에서 수확한 참치가 인간 몸에 있는 수은의 거의 절반의 원인이 된다.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진시황의 사인은 이 수은 중독이었다. 

 

경고문(출처: https://oursantaferiver.org/are-the-fish-in-floridas-polluted-waters-safe-to-eat/)

*미나마타병

미나마타병은 수은중독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신경학적 증상과 징후를 특징으로 하는 증후군이다. 1956년 일본의 구마모토현 미나마타시에서 메틸수은이 포함된 조개 및 어류를 먹은 주민들에게서 집단적으로 발생하면서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었다. 문제가 되었던 메틸수은은 인근의 화학 공장에서 바다에 방류한 것으로 밝혀졌고, 2001년까지 공식적으로 2265명의 환자가 확인되었다. 1965년에는 니가타 현에서도 대규모 수은중독이 확인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미나마타병 [Minamata disease]